2010년 8월 1일 일요일

인사담당자가 되려면

블로그>Business Factory | 열정대마왕
http://blog.naver.com/chief1090/50090391963
인사담당자는 주로 어떤 역할을 하며, 인사담당자가 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인사담당자는 자사에 맞는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육성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크게는 HRM(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과 HRD(인적자원개발, Human Resource Development)로 나누며, 세부적으로 HRM 은 인사기획, 운영, 평가, 보상 등을, HRD는 교육, 교육기획, 교육과정 개발 등으로 나뉘어 진다.

대기업의 경우에는 세부 분야별로 담당자가 나누어지기도 하지만, 중소기업은 HRM과 HRD를 총괄하여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일부 중소기업은 인사담당자가 총무 업무를 같이 담당하기도 한다.

인사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되려면 기본적으로 사람을 좋아하고 친화력이 뛰어나야 한다.

그러나 직원으로서의 시각과 기업 입장에서의 시각을 동시에 가질 수 있는 균형감각도 갖춰야 하며, 회사 기밀에 가까운 인사정보를 함부로 발설치 않아야 하므로 입이 무겁기도 해야 한다.

주로 신입보다는 경력자 채용이 많은 편인데, 신입의 경우 경영학 전공자를 주로 선호하므로 인사담당자가 되고 싶은 신입구직자라면 경영학을 전공하면서 인사 관련 과목 수업을 들어두는 것이 좋다.

특히 신입의 경우에는 인사 업무 수행에 적합한 인성이나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므로, 본인의 적성에 맞는지 여부를 먼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듯이 기업 인사팀에서 인턴십이나 아르바이트를 하며 직접 부딪쳐보면, 적성에 맞는지도 알 수 있을뿐더러 경력도 쌓을 수 있다.

경력사원의 경우에는 직무전문성이나 성과가 중요시 된다. 따라서 인사기획, 교육기획 등 세부 분야에서 본인에게 맞는 분야를 정해 전문성을 키우면서 경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좋다.

공인노무사, 경영지도사, PHR, SPHR, GPHR과 같은 인사 관련 전문자격증을 취득하면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인크루트(http://hr.incruit.com), HR전문업체 등에서 진행하는 인사담당자를 위한 직무교육과정이 많으므로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이호경 기자 lhg@enewstoday.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