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21일 월요일

신뢰받는 직장의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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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라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신뢰를 조직의 핵심가치로 제시하는 기업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직장인들이 자신이 소속한 직장에 대해 갖고 있는 신뢰 수준은 아직 개선의 여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이상 직장인 450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우리 직장인들의 조직에 대한 신뢰도는 100점 만점에 50점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상사, 동료에 비해 경영진에 대한 신뢰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신뢰 수준이 조직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은 이번 설문조사에서도 드러났다. 조직에 대한 신뢰 수준이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업무 몰입도가 높고, 조직에 대한 자부심이 높으며, 이직 의도는 현저히 낮았다. 향후 신뢰받는 조직 구축을 위해서는 ① 구성원에 대한 존중과 배려 ② 일관성 있는 조직 운영원칙의 실행 ③ 이바지에 대한 공정한 보상 ④ 통제와 신뢰의 균형 확보 등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조직 리더들은 신뢰가 피나는 노력을 통해서만 획득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신뢰 구축을 위한 방안을 깊이 고민하고 실행해나가야 한다.



목차

Ⅰ. 부각되는 신뢰의 중요성
Ⅱ. 직장인들의 조직 신뢰 수준 진단
Ⅲ. 신뢰받는 조직의 조건
Ⅳ.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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