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6일 일요일

은행 서비스 원가산정 방법의 개발 및 적용 - 수수료 부과서비스를 중심으로

은행 서비스 원가산정 방법의 개발 및 적용 다운로드

본 연구는 2004년 현재 국내 6개의 시중 대표은행의 자료를 이용하여 수신, 여신, 외환 3부문의 대면매체와 자동화기기, 인터넷 뱅킹, 폰뱅킹 3부문의 비대면매체의 원가를 분석하였다. 각 은행의 원가시스템상의 기본원칙을 유지하면서 각 은행의 원가시스템의 기본구성은 유지하되 업무원가의 구성, 원가부문별 원가의 집계 방식, 원가동인, 활동 등을 최대한 통일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은행의 원가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사례연구나 규범적인 원가계산모형 제시에 국한되었으나, 본 연구는 시중 은행의 원가정보를 이용하여 은행서비스 중 수수료가 부과되는 서비스에 대한 원가를 분석하였다. 분석시 ‘실제활동량’ 과 ‘표준조업도’ 두 가지 모형을 이용하여 원가배부의 적절성을 알아보는데 초점을 두었다.
대면매체를 표준조업도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표본은행의 평균초당단가는 수신부문 45원, 여신부문 43원, 외환부문 48원으로 나타났다. 대면매체를 실제활동량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표본은행의 평균초당단가는 수신부문 51원, 여신부문 57원, 외환부문 61원으로 나타났다. 비대면매체 분석 결과 표본은행의 서비스건당 단가는 자동화기기 1,598원, 인터넷뱅킹 507원, 폰뱅킹 753원으로 나타났다.


I. 서 론

II. 선행연구

III. 표본은행 원가계산체계

IV. 원가 계산안 개발

V. 표본관련사항

VI. 원가산정결과

VII. 결론 및 한계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