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26일 토요일

STP 분석 방법과 마케팅 믹스 전략

STP 분석 방법과 마케팅 믹스 전략 다운로드

목차

[ 서 문]

1. 마케팅의 개념 및 전략의 이해
(1) 마케팅의 개념
1) 마케팅의 대두 및 개념 변화
2) 기업입장에서 마케팅의 목적의 변화 à 고객만족을 통한 이윤달성
(2) 변화된 마케팅의 핵심과 중요성
1) 상품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2) 단골고객 확보에 주력
3) 환경변화에 대한 근본적 이해가 급선무
(3) 마케팅의 기본 절차
1) 마케팅의 기본 프로세스
2)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이해
(4) 전략적 마케팅 접근 방법
1) 마케팅 전략의 구성 요소
2) 전략적 마케팅 접근
a) Business Portfolio분석
b) Product/Market Growth Matrix 분석


2. STP 전략 (Market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Strategy)
(1) STP의 이해
(2) STP의 주요 3 단계
(3) Market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1) 시장 세분화의 이해와 요구사항
2) 시장세분화의 종류
3) 소비자 선호에 따른 시장 세분화 유형
4) 시장 세분화 절차
5) 시장 세분화의 기준
(4) Targeting
1) 표적 시장의 선택 및 세분화 평가
2) 시장 타겟팅의 개념과 타겟 마케팅 전략 비교
3) 표적시장 선정방법 및 고려사항
(5) 시장 포지셔닝 전략 (Positioning Strategy)
1) 시장 포지셔닝의 이해
2) 포지셔닝 전략의 개발 단계
3) 시장 포지셔닝 작성 실무
4)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한 제품 포지셔닝 작성 예
5) 리포지셔닝(Repositioning) 전략
6) 포지셔닝에 따른 니치 마케팅 전략
(6) STP 사례
1)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STP 사례
2) 복수 경쟁상황에서의 효과적인 차별화 사례
3) 행동을 유도하는 STP 사례
4) 시대정신, 이슈를 반영한 STP 사례


3. 마케팅 믹스 전략 (4Ps Strategy)
(1) 마케팅 믹스의 개념 및 이해
1) 마케팅 믹스의 개요
2) 4P à 4C로의 전환
(2) 제품 전략 (Product Strategies)
1) 제품의 구성 요소
2) 제품수명주기(PLC) 전략
3) 제품수명주기(PLC)의 각 단계별 마케팅 믹스 전략
(3) Pricing Strategies
1) 가격 및 가격 결정(Pricing)의 이해
2) 가격 결정(Pricing) 전략에 대한 Approach
3) Proactive Pricing 전략의 종류
4). PLC (Product Life Cycle) 에 따른 가격전략
5) 사례를 통한 여러 가지 판매 가격 전략 (Pricing Strategies)
6) 참고 : 성공적인 가격결정을 위한 8가지 Tips
(4) Place Strategies (Channels & Distributions)
1) 유통의 개념
2) 유통 전략의 이해
3) 유통 전략 방법 소개
4) 유통 조직의 관리 전략
(5) Promotional Strategies
1) 프로모션의 종류 및 이해
2) 프로모션의 2가지 전략 : 『Pull型』·『Push型』
3) 프로모션 전략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계층 모델 (구매 행동 단계 모델)
4) 소비자 대상 판매 촉진 수단
(6) 전략적인 STP 분석과 마케팅 믹스 전략의 실행 사례


4. Reference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