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26일 토요일

창조적 사고, 올바른 이해가 실행보다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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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니즈까지도 급속히 변하고 있는 요즘, 기업이 고객에게 필요한 가치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성장은 고사하고 결국 생존의 위협까지 받게 될 것이다.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란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할 수 있다.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은 내부구성원들의 창조적 사고(Creative Thinking)와 이를 통해 얻게 되는 고객 인사이트(Customer Insight)이다. 그러나 창조적 사고를 한다는 것은 본원적으로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이미 검증된 시장에서 성과를 낸 외국기업들로부터 배우고 모방하면서 성장해온 국내기업들에게는 창조적 사고란 여태까지의 도전과는 달라 낯설고 더욱 어려운 것이다. 국내기업에서 창조적 사고의 실행이 어렵게 느껴지고 잘 안 되는 이유는 이에 대해 적지 않는 오해와 잘못된 인식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창조적 사고에 대한 올바른 이해 없이는 고객가치 창조의 실행도 어렵다. 이 글에서는 프로세스의 관점에서 창조적 사고와 이로부터 나오는 산출물인 고객 인사이트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기업에서 창조적 사고가 활발해지고 이를 통해 고객 인사이트가 도출되고 구현되기 위해서 조직의 리더들이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제언해 본다.



Ⅰ. 창조적 사고의 정의와 중요성
Ⅱ. 창조적 사고를 통한 고객 인사이트 도출이 어려운 이유
Ⅲ. 고객 인사이트 도출과 구현을 위한 실행 프로세스와 요건
Ⅳ. 조직 리더들의 실행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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