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월 6일 목요일

창조 경영, 역량과 융합의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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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막 한 가운데 스키장을 짓는 창조적인 발상의 대명사, 두바이. “당신이 상상
하라! 내가 현실로 만들겠다! “ 두바이의 세이크 무하마드 국왕의 말이다. 뉴욕
타임즈는 그를 2006년 최고의 사업가로 선정하였다. 그는 세습 왕족 통치자임
에도 불구하고 기업에서 사용하는 ‘CEO’ 라는 호칭으로 불리우기를 좋아한다.
우리들은 두바이를 보며 “어떻게 그런 발상을 할 수 있을까?”라고 감탄한다. 그
래서 우리는 두바이를 창조 경영의 결과물이며, 무하바드 국왕을 창조 경영의
실천적 리더라고 부른다.
삼성 이건희 전 회장이 ‘창조 경영’을 언급한 2006년을 기점으로 창조 경영,
창의 경영은 국내 기업들은 물론, 공공 기관들에서도 널리 회자되고 있다. 이렇
듯 모두들 창조 경영을 외치는데, 우리는 과연 창조 경영을 제대로 규정하고 있
을까? 도대체 기업 경영에서 ‘창조’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새로운 발명인가? 그
리고 창조 경영의 실천적 모습은 무엇일까? 우리는 그 실체를 과연 바르게 알고
있을까? 불행하게도 그렇지 못한 것 같다.
사전을 찾아보면 ‘창조’란, “전에 없던 것을 처음으로 만듦, 神이 우주 만물을
처음으로 만듦, 새로운 성과나 업적, 가치 따위를 이룩함”이라고 나와 있다. 분
명한 것은 “전에는 없던 것을 새롭게 만드는 것”이 ‘창조’인 듯하다. 그럼 ‘창조
경영’이란, “전에 없던 것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경영”이란 말일 텐데, 간단해 보
이지만, 경영 관점에서 여전히 모호하다. 그러나, 기업의 경쟁 우위 요인(Competitive
Advantage)이 어떻게 진화해왔나를 훑어보면 창조 경영의 본질과 그 전
개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듯하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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